[항공우표 전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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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이 가능한 동력 기구- 비행선

인류역사상 최초로 사람을 태우고 비행하는데 성공한 기구는 스스로 움직일 수 없어 바람에 따라 하늘을 떠돌아 다닐 수 밖에 없었다. 그러기 때문에 기구비행은 인간이 오래 동안 꿈꾸어 왔던 하늘 비행과는 거리가 멀었다. 이러한 기구비행으로 만족하지 못한 인간은 19세기에 이르러서야 스스로의 힘으로 움직이는 비행장치로서 비행선 (air ship)을 개발했다.

비행선을 처음으로 개발한 사람은 프랑스의 앙리 지파르 (Henri Giffard1825-1882)이다. 그는 1852년에 항공사상 처음으로 증기기관을 사용하여 길이 42m의 비행선을 개발했다. 기구는 원형이었으나 이 비행선은 그 모양이 공기의 저항을 작게 받도록 하기 위해 유선형이었다. 지파르의 비행선은 1800미터의 고도로 파리 경마장에서 벨사이유까지의 27km의 거리를 시속 10km로 비행하는데 성공했다. 이어서 1884년에 프랑스의 샤를 르나르와 크랩스는 전기모터를 이용한 비행선 "라 프랑스호"를 만들어 시속 23km의 속도로 비행하는데 성공했으며 특히 그의 비행선은 출발점으로 돌아오는 기록을 남겼다.

그러나 증기기관은 너무 무겁고 전기모터는 오래 사용할 수 없어 비행용 엔진으로는 적합하지 않았다. 그런데 19세기 말에 비행용으로 적합한 가벼운 가솔린 엔진이 발명되어 스스로 움직이는 비행장치의 개발에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했다. 가솔린 엔진을 이용한 비행선을 개발한 사람은 파리에 살던 브라질인 알베르토 산토스 뒤몽(Alberro Santos Dumont)이었다. 그는 가솔린엔진을 사용한 연식 비행선을 개발하여 에펠탑을 일주비행하는데 성공했다.

이다. 그는 1898년부터 1905년까지 모두 14척의 비행선을 만들었다. 1901년, 뒤몽은 조종이 가능한 비행선으로 생클루에서 에펠탑까지 왕복비행하는 기록을 남겼다. 그가 만든 마지막 비행선은 반경식 비행선으로 그 아래 14bis형의 복엽기를 매달고 비행하였다.

항공사상 비행선의 아버지는 독일의 쩨펠린(Count Ferdinand von Zeppelin :1838-1917) 백작이다. 그는 경식 비행선의 개발로 비행선의 황금시대를 열었다. 1900년 가을, 그는 알미늄으로 유선형의 골격을 조립하고 그 위를 두꺼운 포목으로 입히고 그 속에 수소 가스 주머니를 넣고 앞뒤로 가솔린 엔진을 단 경식비행선을 만들었다. 골격이 금속이기 때문에 대형화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었다. 그의 비행선은 제1차 대전 때는 전쟁 무기로 사용되었다. 특히 전쟁 중에 독일은 모두 103척의 비행선을 만들어 전쟁에 투입했으며 런던 폭격도 단행했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경식비행선은 대형 장거리 수송수단으로 사용되었다. 1919년, 대성양 횡단 비행, 1929년, 세계일주비행에 성공했다. 경식비행선은 대륙간의 수송수단으로 크게 활약하였다. 1934년에 만든 힌덴부르크호는 14개월 동안에 60회를 비행했으며 대서양을 15회 횡당비행했다. 그러나 1937년, 미국 뉴저지의 레이크허스트 공항에서의 폵발사고로 수송수단으로서의 막을 내렸다. 그 후 동력비행기의 눈부신 발달로 더 발전치 못하고 하늘 무대에서 은퇴하고 말았다.

기구나 비행선은 인간이 새처럼 하늘을 비행하고 싶은 오랜 꿈을 이루어 주었다. 그러나 기ㅜㄱ나 비행선은 비행기의 발달에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했다.

a. 비행선 개발의 공헌자

비행선을 발명한 프랑스의 앙리 지파르(Henry Giffard), 연식비행선을 개발한 산토스 뒤몽(Santos Dumont), 금속제 경식기구를 착상한 오스트리아의 슈발즈(David Schwarz) 그리고 경식비행선을 개발하여 화려한 비행선 황금시대를 연 독일의 쩨펠린(Zeppelin) 등을 기념하여 각국에서 비행선 항공우표 발행



 

b. 앙리 지파르의 증기기관 비행선

1852년 9월 24일, 프랑스의 앙리 지파르, 길이 42m의 유선형 비행선 발명.

350파운드의 무거운 증기기관을 장착한 이 비행선은 시속 10km의 속도로 27km 비행하는데 성공.

 

c. 크렙스의 전기 모터 비행선

프랑스의 육군기술장교 크렙스(Arthur C, Krebes: 1847-1935)와 샤루루 르나드(Charles Renard: 1847-1905)는 8마력의 전기모터 비행선 라 프랑스호(La France) 호 개발.



     

 

d. 산토스 뒤몽의 가솔린 엔진 비행선

산토스 뒤몽 (Santos Dumont)은 가벼운 가솔린 엔진을 단 연식비행선 개발. 1901년 10월, airship 6호로 에펠탑 일주비행에 성공. 모두 14척의 비행선 개발.

   

e. 연식 비행선 (1)

 

       
   

 

f. 연식 비행선(2)



       

g. 쩨펠린과 경식비행선 (1)

 

h. 쩨펠린과 경식비행선 (2)

i. 쩨펠린과 경식비행선 (3)

 

j. 쩨펠린과 경식비행선 (4)

 

k. 쩨펠린 비행선 LZ-127 백작호

1976년 3월 3일, 마다가스카르(Madagascar)에서 쩨펠린 경식 비행선 75주년 기념 비행선 우표(4종) 발행.

LZ-127 쩨펠린 백작호는 119척의 쩨펠린 비행선 중 가장 업적이 가장 화려한 비행선. 1928년 10월 최초로 대서양횡단, 1929년 8월 세계일주.

선체 길이 235m, 직경 30m, 총중량 111톤, 550마력 앤진 5기, 순항속도 110km, 승객 20명 탑승 가능.



       
     

l. 비행선 발명 75주년 기념

 

m. 비행선

1929년 8월 8일의 쩨펠린 비행선 LZ-127(백작호)의 세계일주비행 기념, 1981년 헝가리에서 비행선 우표(6종) 발행.

독일의 휴고 에케너 이하 승무원 41명과 승객 20명이 탄 LZ-127 쩨펠린백작호는 미국의 레이크 허스트를 출발, 프리드리히샤펜(독일), 동경(일본), 로스안젤레스 경유 8월 29일 레이크 허스트에 귀환.

그 밖에 동 비행선은 영국, 브라질, 그리스, 이짚트 , 북극 등을 비행.

       
 

 

n. 쩨펠린 비행선 75주년 기념

1976년 5월 11일, 부르키나 파소 공화국에서 쩨펠린 비행선 75 주년기념 비행선 우표(6종) 발행

       
   

o. 쩨펠린 비행선 북극비행

1981년 몽골에서 쩨펠린 비행선의 북극비행 50주년 기념 항공 우표 발행

 

p. 쩨펠린의 비행선(2)

1977년 니카라구아에서 비행선 우표(5종) 발행.

 

q. 소련 비행선 우표(1)

 

r. 소련 비행선 우표(2)

 

s. 비행선 기념

1978년 루마니아 에서 비행선 기념 우표(5종) 발행.

       
     

 

t. 쪠펠린 비행선 백작호 (1)

 

 

u. 쩨펠린 비행선 백작호 (2)

 

v. 기구와 비행선(1)

1983년 11월 1일, 리비아에서 항공발달 200주년 기념을 기념하여 6가지 기구 및 비행선 항공우표 발행.

       
   

 

기구와 비행선 (2)

1783년 최초의 유인비행 200주년을 기념하여 1983년에 기니(Giunee) 인민공화국에서 5종의 기구 및 비행선 항공우표 발행.

     

 

기구와 비행선 (3)

1968년과 77년에 체코스로바키아에서 5종의 기구 및 비행선 항공우표 발행. 그 가운데 프랑스의 아데르(Ader)이 개발한 박쥐모양의 동력비행기 에올(Eole)호가 포함되어 있음.

       
   

 

기구와 비행선 (4)

1977년 몽골(Mongolia) 5가지 기구 및 비행선 항공우표 발행.

 

기구와 비행선 (5)

말디브(Maldive)와 토고 (Togo) 공화국이 각각 비행선 우표 발행. 쩨펠린 비행선의 배경에 몽골피에의 최초의 열공기기구와 앙리 지파르의 취초의 비행선을 묘사한 우아한 항공우표.

 

기구와 비행선 (6)

1983년에 베트남에서 4가지 기구 및 비행선 항공우표 발행.

 

기구와 비행선 (7)

1982년과 87년에 북한(North Korea)에서 5가지 기구와 비행선 우표 발행. 그 가운데 87년의 항공우표는 경식 비행선의 아버지라 할 수 있는 쩨펠린의 사망 70주년을 기념하여 기구 및 비행선 우표 발행.

 

w. 비행선과 비행기 (1)

1783년 브라질인으로 파리에서 비행활동을 한 산토스 뒤몽을 기넘하기 위해 1929년에 브라질(Brazil)에서 3 가지 비행선 및 동력 비행기 항공우표 발행.

 

 

비행선과 비행기 (2)

쩨펠린 경식 비행선의 첫 비행 75주년을 기념하여 1978년, 그래나딘(Grenadines)에서 대서양을 횡단비행하고 있는 쩨펠린의 비행선과 린듸버그의 단발기 항공우표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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