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표 전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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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민간 수송의 개막

제2차 대전 직전부터 대전이 끝난 후 제트 수송기가 출현하기.까지 본격적인 민간수송기가 개발되어 프로펠러 수송기의 전성기를 이루었음. 근대수송기는 현재의 제트 수송기에 비하면 소형이지만, 당시로서는 안전성과 신뢰성이 향상된 고성능의 장거리 대형 수송기였음.

장거리 대형 프로펠러 수송기의 개발로 대서양, 태평양노선 등 적극적인 노선개발이 이루어졌고 항공수송의 신뢰성이 제고되어 항공수송의 대중화와 민간수송의 발달에 크게 기여햇음.

대전이 끝난 후에는 터보프롭 수송기가 개발되어 항공수송의 경제성을 개선함으로써 민간수송의 교통기관으로서의 확고한 기반을 구축했음.

이 기간에 활약한 대표적인 프로펠러 수송기의 현황을 보면 다음과 같음.

수송기 이름 국명 엔진 수 좌석 수 첫 비행
더글러스 DC-2 미국 2 20 1933
보잉 B-247 미국 2 10 1933
더글러스 DC-3 미국 2 31 1935.
더글러스 DC-4 미국 4 60 1938 .
보잉 B-314 미국 4 74 1936.
보잉 B-307 미국 4 33 1940
빅켜스 Vicount 영국 4 68 1948 .
더글러스 DC-6B 미국 4 89 1951
브리스톨 Britania 영국 4 133 1952 .
더글러스 DC-7 미국 4 99 1953
포커 F-27 네덜란드 2 56 1955
록히드 Constellation 미국 2 99 1956.
록히드 Super Constellation 미국 4 99 1956.
록히드 L-188 Electra 미국 4 99 1957
호커 시드리 784 영국 4 81 1958.



a. 최초의 근대수송기(1) DC-2. B-247




b. 최초의 근대수송기(2) DC-3




c. 최초의 근대수송기(3) DH-84. DH-86. DH-89




d. 최초의 근대수송기(4) DC-4




e. 최초의 근대수송기(5) DC-6. DC-7




f. 최초의 근대수송기(6) Constellation




g. 최초의 근대수송기(7)Super Constelation




h. 최초의 근대수송기 (8)Vickers Vicount




i. 최초의 근대수송기 (9) Turboprop




j. 근대수송기(10)Hawker Sidde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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