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표 전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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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 비행의 꿈을 이룬 인간은 이에 만족치 않고 보다 많이 싣고, 더 멀리 그리고 더 빨리 비행하기를 원했으며 음속 돌파가 최대 과제였다.

초음속 여객기는 미국은 도중 포기, 영불은 공동개발 , 소련은 단독개발에 착수, 콩코드는 1969년 3월 1일에 첫 시험비행. 거의 15년 만에 콩코드와 Tu-144 개발에 성공.

1976년 1월 21일, 파리-리우 데 자네이루 초음속여객기 정기편 첫 취항. 1977년 11월 22일, 영국항공 런던-뉴욕, 에어 프랑스 파리-워싱톤 동시 취항.

총 16기 생산, 현재 14기 운항 중. 30년 동안 무사고 비행을 했으나 최근에 파리에서 추락.

제원: 길이 62.1m , 폭 25.6m, 높이 11.3m, 날개면적 358 평방m, 기체중량 79,265kg, 이륙최대중량 181,435kg, 추력 17,260kg x 4, 최대순항속도 2,179km/시, 항속거리 6,230km, 승무원 3명, 좌석 수 100석.


a. 영불 초음속여객기 (1)
1968년, 뉴 허브리디스(New Hebrides)에서 영국과 프랑스가. 초음속여객기 콩코드(Concord)의 공동개발계획 확정을 기념하여 2종의 항공우표 발행



b. 영불 초음속여객기(2)
1969년 3월 3일, 영국에서 영불이 공동으로 개발한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Concord)가 프랑스의 트루즈에서 첫 시험비행에 성공한 것을 기념하여 3종의 항공우표 발행



c. 영불 초음속여객기(3)
1976년 1월 21일, 영불이 공동 개발한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Concord)가 파리- 리오데 쟈네이로 노선 첫 취항을 기념하여 각국이 기념우표 발행



d. 영불 공동개발 초음속여객기(4)
1977년 11월 22일, 영불 공동 개발한 초음속 여객기 (Concod)를 프랑스항공(Air France)이 파리-뉴욕노선에, 영국항공(BA)이 런던-워싱턴 노선 첫 취항한 것을 기념하여 각국이 기념우표 발행



e. 영불 공동개발 초음속 여객기 (5)




f. 소련 개발 초음속 여객기(6)
영불 공동 개발한 콩코드 보다 2개월 빠른 1968년 12월 31일에 첫 비행에 성공한 세계 최초의 초음속여객기. 소련이 개발한 튜포레프(Tupolev) Tu-144.

73년 파리 에어 쇼에서 추락사고 발생, 77년에 정기노선에 첫 취항.



g. 북한의 초음속 여객기 기념
한국의 초음속기 항공우표



h. 초음속 여객기 기념 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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