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사진 전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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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 위에까지 날아 오르고야 만 조인들

19세기 후반, 공기보다 무거운 비행기계인 동력비행기에 대한 연구가 항공의 아버지인 조지 케일리경을 비롯하여 오토 릴리엔탈,, 윌리엄헨슨, 옥타브 샤누트, 새뮤얼 랭글리, 하이램 맥심, 알폰스 페노 등 항공 선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 결과, 동력비행에 필요한 가벼운 가솔린엔진이 1976년에 독일의 오토(Nikolaus A Otto)에 의해 발명되었고 양력을 발생시키는데 필요한 고정날개와 추진에 필요한 프로펠러가 발명되었고 이를 활용하여 미국의 라이트 형제가 20세기 초에 인류사상 최초의 동력 비행에 성공했다.

a. 항공의 아버지 케일리경의 비행기 설계

항공의 아버지 케일리경(Sir George Caylye)은 항공사상 처음으로 움직이지 않는 날개를 가진 비행기계의 과학적인 기초를 확립하는데 절대적인 공헌을 했다.

날개를 움직여 비행 하려했던 다 빈치 방법으로는 절대 비행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고정된 날개를 일정한 속도로 전진시키면 날개에 양력(뜨는 힘)이 발생하여 공기보다 무거운 비행기계를 뜨게 할 수 있다는 고정익식 항공기의 기본원리를 확립했다.

그의 대표적인 비행기계로써는 1799년 접시에 그린 고정익 비행기계 , 1843년 두 꼬리날개를 가진 증기 동력비행기 “Aerial Carriage”, 1849년, 3겹 날개 글라이더, 1953년 조종 가능한 새로운 글라이더 등을 들 수 있다.

       

b. 활공 왕 오토 릴리엔탈과 글라이더

케일리 경의 영향을 받은 독일의 오토 릴리엔탈(Otto Lilienthal1848-1896)은 1891년 홑 날개 글라이더를, 1895년 겹 날개 글라이더를 비롯하여 모두 18가지 글라이더를 개발했으며 2000회 이상의 비행실험을 했다.



       

c. 헨슨의 공중 증기차

영국의 헨슨(William Samuel Henson : 1812-1888)은 1842년 하늘을 나는 증기차 “Ariel Steam Carriage” 를 개발하였다. 항공사상 겹 날개 비행기 발상의 근원이 되었다.

1845년에 실험비행을 시도하려 했으나 실물은 완성하지 못하고 8분의 1정도의 모형만 완성했다.



 

d. 아델의 박쥐 모양의 동력 비행기

프랑스의 크레망 아델(Clement Ader: 1841-1925)은 1890년 증기기관을 장착한 박쥐 모양의 동력 비행기 “에올(Eole)”과 1897년에 “아비온(Avion)”을 개발했다.



       
 

e. 맥심의 대형 증기엔진 비행기

영국의 하이램 맥심(Sir Hiram Maxim: 11840-1916)은 증기기관 2기를 장착한 대형 증기기관 비행기를 개발했다. 1894년 7월 31일, 맥심이 직접 타고 주행실험을 했지만 이륙하는데 실패했다.



 

f. 페노의 공력 모형 비행기

프랑스의 알폰스 페노(Alphonse Penaud : 1850-1880)는 1871년에 움직이는 작난감 비행기 프라노포(Planophore)를 개발했다. 항공사상 최초의 고유의 안정성을 가진 동력 모형 비행기로서 근대 비행기의 표본이 되었다.



   

g. 랭글리의 동력 비행 실패

미국의 스미소니언 협회의 회장이었던 새뮤얼 랭글리 (Professor Samual P. Langley:1834-1906))는 라이트 형ㅈ베보다 먼저 동력비행기 에어로드롬 A호(Aerodrome A)를 개발하여 1903년 10월 7일과 1903년 12월 8일에 두번에 걸쳐 포토맥 강에 정박한 배 지붕에 설치된 캐터필트(발사대)를 이용하여 그의 조수 마리를 조종하여 실험비행을 시도하였으나 이륙조차 해보지 못한 채 실패하고 그의 비행기는 강에 추락하고 말았다.

랭글리가 실험비행에 실패한 바로 9일 뒤에 라이트형제가 동력비행에 성공하여 역사에 길이 남을 영광을 안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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