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년대 ~180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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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5년   레오나드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1452-1519), 새의 비행원리 과학적 분석. 날개치기 비행기계(Bow-String Powered Ornithopter)와 나사윈리 이용한 헬리곱터Clockw-worked Powered Heli copter) 모형 개발.(이탈리아)
1783년 6월 5일 조셉 몽골피에(Joseph Michel Montgolfiere; 1740-1810)와 작크 몽골피에(Jacques Etienne Montgolfiere:1745-1799)형제, 최초 열공기기구(hot air balloon) 실험비행 성공. 고도 2000m 까지 상승 약 30분간 비행.(프랑스)
1783년 9월 19일 몽골피에 열공기기구로 동물 싣고 실험비행 성공.(프랑스)
1783년 11월 21일 피라돌 데 로제(Francois Pilatre de Roozier)와 마키스 다르랑드 후작(Morquis d'Arlan- des), 몽골피에 열공기기구로 950m까지 상승 약 25분 동안 8km 비행. 인류 최초의 유인 비행(the first manned flight).(프랑스)
1783년 12월 1일 샤르루(Jacques Alexandre Ce'sar Charles: 1746-1823), 최초 수소기구 샤를리엘(Chaliere hydrogen balloon) 개발. 샤르루와 로벨(M.N. Roberr) 탑승. 2시간 동안 42.5km를 비행. (프랑스)
1785년 1월 7일 쟌 피엘 브란샬(Jean Pierre Blanchard: 1753-1809)과 미국의 J. 제프리스 박사, 최초로 브란샬식 수소기구로 영불해협 횡단비행 성공.(프랑스)
1852년 9월 24일 앙리 지파르(Henri Giffard: 1825-1882), 증기기관 비행선(steam powered airship) 개발, 파리-트랏프(Trappes)간 27km를 시속 6-8km로 비행, 조종 가능한 최초의 비행선.(프랑스)
1890년 9월 23일 보불전쟁에서 프로샤군에 포위된 파리에서 기구로 사람과 우편물 운반. 4개월동안 65개 기구로 사람 109명, 우편물 250만통 운반. 최초의 항공우편(프랑스)
1884년 8월 9일 그렙스(Arthur C, Krebes: 1847-1935)와 르나드(Charles Renard:1847-1905), 최초로 조종 가능한 8마력 전기모터 연식비행선 "라 프랑스(La France)" 개발(프랑스)
1884년   A. F. 모자이스키(Alexander F. Mozhaisky:1825-1890), 증기기관 동력비행기(steam powered monoplane) 개발, 20-30m 점프비행.(소련)
1890년 10월 9일 크레망 아데르(Clement F. Ader: 1841-1925), 증기기관 단엽기 에오르(Eole)개발. 지상활주시험 중 점프비행.(프랑스)
1891년   오토 릴리엔탈((Otto Lilienthal: 1848-1896), 베를린 근교에서 글라이더 첫 활공실험. 총 2000회 비행, 동력비행기 개발에 크게 공헌(독일)
1896년 6월 22일 옥타브 샤누트(Octave Chanute: 1832-1910), 글라이더 제작, 시카고 근교에서 총 700회 이상 활공실험(미국)
1897년 10월 14일 크레망 아데르(Clement F Ader :1841-1925), 증기기관 비행기 아비온(Avion) 개발. 활주실험 중 점프비행. 최초의 동력비행 성공 주장 (프랑스)
1897년 10월 14일 슈왈즈(David Schwarz: 1845-1897), 쩨펠린보다 먼저 금속제 비행선 개발. 1893년 1호선, 1897년 2호선 모두 비행 실패.(오스트리아)

1900년 7월 2일 페르디난드 폰 쩨펠린(Count Ferdinand von Zeppelin: 1838-1917) 경식비행선 (Rigid airship) LZ-1호 개발, 첫 비행 성공. 1938년까지 119개 개발. (독일)
1901년 10월 19일 파리의 브라질인 산토스 뒤몽(Alberto Santos Dumont:1873-1932), 가솔린엔진 비행선 14척 개발, 제6호 비행선으로 에펠탑 일주 비행 성공.(프랑스)
1903년 12월 8일 랑글리(Samuel Pierpont Langley: 1834-1906), 에어로드롬(Aerodrome) 동력 비행기 개발. 워싱톤 보토마크강의 배 위에서 발진 시도했으나 비행에 실패. (미국)
1903년 12월17일 윌버 라이트(Wilbur Wright: 1867-1912)와 오빌 라이트(Orville Wright: 1871-1948) 형제, 동력 비행기 플라이어(Flyer) 개발, 노스캐롤라니나주 키티호크(Kitty Hawk)에서 인류 최초 동력비행 성공. 최고 비행기록 59초 260m 비행.(미국)
1906년 9월 13일 산토스 뒤몽(Saaantos Dumont), 상자모양의 꼬리날개를 가진 "14 비스" 동력비행기 개발. 7초 동안 60m 비행하는 데 성공. 유럽 최초의 동력 비행.(프랑스)
1909년 7월 25일 불레리오(Ble'riot) XI형 복엽기로 영불해협 횡단비행 성공.(프랑스)

1910년 3월 28일 앙리 파브르(Henri Fabre), 최초의 수상기(seaplane)개발, 비행성공.(프랑스)
1911년 1월 26일 글렌 커티스(Gienn Hammond Curtiss: 1878-1930), 복엽 수상기 개발,(미국)
1911년 2월18일 인도 아라하바드(Allahabad)-나이리(Nairi)간 최초 공식우편비행, 6,500통 우펀물수송(인도).
1912년 1월 10일 커티스(Curtis), 최초의 비행정(Flyingboat) 개발, 첫 비행에 성공.(미국)
1913년 5월 13일 시콜스키(Igor Ivanovich Sikorsky :1889-1972), 최초 4발대형기 그랜드호(Le Grand)개발, 첫 비행 성공.(소련)
1914년 1월 1일 플로리다주 탬파(Tampa)-센트 피터즈버그(St. Petersburg) 간 정기항공 개시. 피노이스트 14형 비행정(1인 승) 사용, 4개월 동안 1205명 수송.(미국)
1914년 8월 30일 제1차 대전, 최초 독일 다우베(Dove) 홑날개 비행기로 파리 폭격.(독일)
1915년 1월 19일 3척의 쩨펠린 비행선, L-3, L-4 및 L-6가 처음으로 영국 본토 폭격.
1915년 7월 포커사가 고정기관총의 프로펠러 동조발사장치 개발, 포커 아인덱커 단좌전투기(Fokker Eindecker monoplane) 에 장착. 공중전에서 위력 발휘.
1915년 12월 12일 최초의 금속제 비행기 융커스(Junkers) J-1 첫 비행 성공(독일)
1917년 5월 20일 로마(Roma)-토리노(Torino)간 포미리오 복엽기로 우편비행 실시. 최초의 공식 항공우편 우표 발행.(이탈리아)
1918년 3월 20일 한자브란덴브르크 C1 복엽기로 비엔나(Vienna)-우크라이나 키에프(Kiev) 간 최초의 국제 정기우편비행 개시. (오스트리아)
1919년 6월 14일 존 알콕(John W. Alcock)과 아서 브라운(Arthur W. Brown), 비커스 비미 (Vickers Vimy) 로 미국 뉴파운드랜드(Newfoundland)-아일랜드의 크리프덴(Clifden)간 3,040km를 16시간 27분에 비행. 최초 북대서양 무착륙횡단 비행(영국)
1919년 6월 14일 최초의 금속제 여객기 융커스(Junkers) F-13(4-5인승), 첫 비행에 성공(독일).

1920년 10월20일 최초로 시속 300km 돌파, 뉴폴 드라쥬(Nieuport Dela'ge) 복엽기로 세계기록수립
1923년 9월 쉐르바(Juan de la Cierva:1895-1936), 오토 자이로(Autogiro) 첫 비행 성공(스페인).
1923년 8월 21일 대륙횡단 우편비행 개시. DH4B로 뉴욕-샌프란시스코간. 도중 6번 착륙(미국).
1923년 11월 2일 최초로 시속 400km 돌파. 해군 커티스 R2C-1, 시속 417km 세계기록수립(미국).
1926년 5월 9일 포커(Fokker) C II형으로 슈핏츠벨겐 출발, 최초의 북극상공비행.
1926년 5월 11일 로알드 이문젠(Roald Amundsen)은 비행선 놀웨이호(Norge)로 슈핏츠벨겐 출발, 12일 북극상공통과, 4000km 63시간의 비행 후 알라스카 도착(놀웨이).
1927년 2월 8일 찰스 린드버그(Charles Lindbergh: 1902-1976), 라이안 단엽기(Ryan monoplane)로 뉴욕- 파리간 최초의 대서양 단독무착비행 성공. 33시간 50분 소요.(미국)
1928년 3월 30일 최초로 시속 500km 돌파, 마키(Macchi)MC 52형수상기, 시속 512km 세계기록 수립. (이탈리아)
1929년 4월 24일 휴고 에케너(Hugo Eckener) LZ-127 쩨펠린 백작호(Graf Zeppelin)로 세계일주, 미국 레이크 허스트(Lake Hurst) 출발, 프리드리히샤펜, 동경, 로스안젤레스 경유 8월29일 돌아옴. 31,500km를 21일 7시간 34분 소요.(독일)

1930년 10월 25일 TWA, 뉴욕-로스안젤레스간 최초로 대륙횡단여객수송 개시(미국)
1931년 5월 31일 기구로 처음으로 성층권 상승 성공,(스위스)
1931년 9월 29일 최초로 시속 600km돌파. 수퍼마린(Super Marine) S6B 수상기로 시속 655km 세계기록 수립.(영국)
1934년 10월 23일 최초로 시속 700km 돌파. 마키(Macchi) MC72 수상기로 시속 709km의 세계 신기록 수립.(이탈리아)
1935년 5월 18일 판아메리칸항공은 마틴(Martin) 130형 4발 비행정 차이나 크리퍼(China Clipper)로 센프란시스코-마닐라간 태평양횡단 정기우편수송개시. 소요일수 6일(미국)
1935년 12월 17일 더글러스(Douglas) DC-3 수송기 첫 비행, 1936년 7월 11일 첫 취항.(미국)
1937년 5월 6일 LZ-129 힌덴브르크(Hindenburg), 대서양을 횡단 레이크허스트 착륙 중 공중폭발. 승객.승무원 97명중 35명과 지상요원 1명 사망.
1939년 8월 24일 최초의 더보 제트기(Turbo-jet), 하인켈(Heinkel) He178이 첫 비행 성공.(독일)

1940년 5월 13일 근대 헬리곱터 원조인 시콜스키 VS300 첫 비행 성공(미국).
1940년 7월 2일 최초의 여압실을 갖춘 여객기 보잉 B-307형 취항.(미국)
1941년 4월 5일 최초의 제트 전투기 하인켈(Heinkel) He 280V, 첫 비행에 성공.(독일)
1941년 4월 최초의 로케트 전투기, 메서슈미트 (Messerschumitt) Me163B 실험기 163 V-1 첫 비행성공. 시속 1003.77km의 세계속도기록 수립.(독일)
1942년 7월 18일 최초의 실용 제트기, 메서슈미트 Me 262, 첫 비행성공.(독일)
1942년 9월 12일 최초의 여압실 갖춘 고고도 폭격기 보잉 B-29 첫 비행 성공. 1944년 6월 5일 실전 투입.(미국)
1943년 3월 5일 제2차 대전에서 연합군측 유일의 제트전투기 그로스타 미티아(Gloster Meteor) 첫 비행에 성공(영국)
1944년 5월 메서슈미트 Me 163B 로케트 전투기 첫 출격(독일)
1945년 4월 19일 국제민간항공운송협회(IATA) 설립. 25개국 41 항공사 참여.
1947년 4월 4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설립.
1947년 6월 17일 최초로 시속 1000km 돌파. 록히드(Lockheed) P-80R 제트기로 시속 1003.48km 세계신기록 수립. (미국)
1947년 6월 19일 판아메리칸 항공의 록히드(Lockheed) 749 컨스트레이션(Constellation) 수송기, 태평양횡단 정기항공노선 첫 취항.(미국)
1947년 6월 26일 후퇴각 전투기, 노스아메리칸 XP 86 세이버(Sabre) 첫 비행(미국).
1947년 10월 1일 벨(Bell) X1 로케트기, 수평비행 처음으로 음속 돌파.(미국)
1947년 10월 17일 보잉 B-47 스트라토제트(Stratojet) 후퇴각 폭격기 첫 비행.(미국)
1947년 12월 30일 미코얀 그레비치(Mikoyan Gurevich) Mig-15 전투기 첫 비행(소련)
1948년 1월 15일 최초의 터보프롭(Tueboprop) 수송기 빅커스 바이카운트(Vickers Viscount) 630, 첫 비행 성공(영국)
1949년 7월 27일 최초의 제트여객기 데 하빌란드(De Haviland)의 코메트(Commet 1형) 첫 비행성공.(영국)

1952년 5월 2일 최초의 제트여객기 코메트(Commet) 1형, 영국항공(BOAC) 런던-요한네스버그 (Johannesburg)간 첫 취항.(영국)
1952년   스칸디나비아항공(SAS), 더글러스 DC-6B로 북극경유 로스안젤레스-유럽 취항
1953년 4월 18일 BEA의 빅커스 바이카운트(Vickers Viscount)701형 터보프롭기, 최초 정기노선운항(영국)
1953년 12월 12일 벨 X-1A 로케트기로 시속 2650m(마하 2.5)로 비행. 세계기록 수립(미국)
1954년 1월 10일 BOAC의 제트수송기 코메트(G-ALYP), 동체피로로 공중폭발. 동년 4월 8일, 코메트(G- ALYY)가 역시 공중폭발. 취항 정지.(영국)
**** **** 세계 최초의 마하2급 초음속 전투기 록히드 F-104 Starfighter 첫 비행.
**** **** 보잉의 B-707 제트수송기 첫 비행(미국)
1956년 5월 24일 소련 최초의 제트수송기 Tu-104, 정기항로 첫 취항.(소련)
1956년 11월 11일 최초의 마하 2급 초음속 전략폭격기 컨베어(Convair) XB-58 허스러(Hustler) 첫 비행. 1961년 실전 배치.
1958년 10월 4일 BOAC의 코메트 4형(Commet 4), 런던-뉴욕간 대서양 정기항공에 첫 취항.(영국)
1958년 10월 24일 판아메리칸 항공의 보잉 B-707 제트여객기, 최초로 대서양노선 첫 취항.(미국)

1964년 2월 1일 호카 시드레(Hawker Siddeley)의 트라이덴트(Trident) 제트수송기 첫 자동착륙 성공.(영국)
1964년   제너럴 다이나믹스사(General Dynamics)의 F-111 전투.폭격기 첫 비행(미국)
1967년 10월3일 벨(Bell)의 X-15, 시속 7296km 속도(마하 6.72)로 비행 세계신기록 수립(미국)
1968년 12월 31일 초음속 여객기 즈보레프(Tupolev) Tu-144 첫 비행(소련)
1969년 2월 2일 보잉 B-747 점보제트기 첫 비행 성공.(미국)
1969년 3월 2일 영불공동개발 초음속여객기(SST: Super Sonic Transport) 콩코드Concorde) 첫 비행 성공(영국, 프랑스)

1970년 1월 22일 판아메리칸 항공(Panam)의 보잉 B-747 점보제트기 뉴욕-런던 첫 취항 (미국)
1974년 9월 1일 럭히드(Lockheed) SR-17 정찰기 뉴욕-런던간 1시간 55분 42초 비행. 세계 신 기록 수립 (미국)
1974년   105톤 화물을 실을 수 있는 대형 화물전용기 보잉 B-747F 첫 취항(독일)
1976년 1월 21일 영불공동개발 초음속여객기(SST) 콩코드(Concorde) 영국항공(BOAC)은 런던 -바레인, 프랑스항공(Air France)는 파리-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로 취항.
1977년 11월 22일 영불공동개발 초음속여객기(SST) 콩코드(Concorde) 대서양 취항. 파리-뉴욕, 런던-워싱톤간 동시 취항, 비행시간 3시간 30분.(영국,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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